닫기

교육목표

교육목표

참된 인성을 가진 대한민국의 장교와 더불어 21세기 국가안보 환경과 미래전장 환경에 요구되는 전문 직업장교 및 군사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지식의 배양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교육목표(학과인재상)

국가안보의 일익을 담당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직업군인 및 군사전문가 양성

  • 건전한 윤리의식과 민주시민의식을 배양한다.
  • 강인한 체력 및 지인용(智仁勇)을 겸비한 군인정신을 배양한다.
  • 교육훈련 지도, 부대관리 및 지휘통솔 능력을 배양한다.
  • 국제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국방 및 군사전략 수립 기반지식과 전자정보전 수행을 위한 기반 능력을 배양한다.

sub01_01.jpg

1) 지성인 양성

군사학과는 특정의 전공학과나 학문분야에 국한된 교육보다는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대학교육을 폭넓게 교육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대학교육은 민주 시민 교육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교양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은 현대 시민사회의 토대를 마련해주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우리대학 군사학과의 교과과정은 교양과목을 폭넓게 이수할 수 있는 교양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아울러 군사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라는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하고 실재적인 군사학관련 과목의 이수를 유도하고 있다.

2) 인성교육 강화

우리 학과에서 시행하는 인성교육은 국가의 간성이 될 예비 장교들에게 고결한 인격과 품성, 건전한 가치관과 도덕적 분별력을 함양시키고 백절불굴의 군인정신과 확고한 직업윤리 의식을 고취시키며, 군복무에 대한 긍지와 사명감 그리고 건전한 사생관을 지닐 수 있도록 하여 국가와 민족에 대한 투철한 애국심과 자유 민주주의 정신에 기초한 확고한 국가관을 갖추도록 하는 일체의 교육을 말한다. 인성교육은 크게 인격교육, 도덕교육, 법규교육, 정신교육, 군대 윤리교육 등과 훈육, 체육활동 그리고 비교과활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신세대 장병을 지휘하게 될 예비 장교들에게 자연스럽게 신세대 장병들을 리드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부대원 개인의 심리 상담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 시켜 준다.

3) 세계화 및 정보화교육 강화

학생들이 세계화 및 정보화 추세에 부응하고 미래 전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영어 구사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영어는 TOEIC, 영어회화 등을 이수하여 군에서 필요한 군사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컴퓨터교육 또한 엑셀, 파워포인트, 엑세스 등 ITQ와 MOS관련 교과목 이외에 네트워크와 프로그래밍 및 무인항공기 관련 교과목 등을 이수하도록 한다.

4) 복수전공제 도입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군의 전문 직업성을 확립하기 위한 방안으로 채택된 군사학 전공과정 총 36학점 이상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며 군장학생에 합격한 학생들은 3학년 때부터 개인이 희망하는 복수전공을 이수하여 졸업 시 2개의 전공에 대한 복수의 학위를 수여받게 된다. 이는 군에서 본인이 희망하는 병과의 선택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전역 후에도 안정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좋아요 0    
· 수정일자 : 2020-04-21